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알고있지만 웹툰과 다른 결말 줄거리

by storywriter 2021. 9. 7.
반응형

지난 8JTBC 토요 스페셜 드라마로 방영돼 많은 사랑을 받고 종영한 드라마 '알고 있지만'이 넷플릭스에서도 그 인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투명한 동거', '엔딩 후 서브남을 주웠다'를 연재한 작가 '정서'의 인기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알고 있지만은 넷플릭스를 통해 아시아뿐만 아니라 아프리카권에 까지 동시 방영 중이며 한국을 포함 총 8개국에서 시청률 1위에 이름을 올리는 등 그 인기가 식을 줄 모르고 있습니다. 비록 웹툰과는 달리 해피엔딩으로 결말을 맺으며 주인공들의 감정선을 이해하기가 힘들었다는 평가가 우세하지만 주요 출연진을 비롯하여 조연 커플들까지 큰 사랑을 받으며 특히 20대를 중심으로 마니아층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19살 이상이 나오는 드라마니 19살 이상이 하는 행동도 나옵니다."

알고있지만의 연출을 맡은 김가람 PD 19세 이하 관람 불가가 아니었던 원작 웹툰과는 달리 일부 회차, 특히 첫방송이 19세로 편성 되자 한 말입니다. 첫 장면부터 네티즌들의 뜨거운 공감을 산 문제의 장면은 조소과 4학년인 유나비의 남자 친구가 전시회에 자신의 알몸을 모티브로 작품을 공개했고 꽃다발을 들고 찾아갔던 유나비가 이를 발견한 후 충격에 휩싸여 눈물을 흘리는 장면이었는데요, 가스라이팅을 일삼던 유나비의 남자 친구는 작품에 깃든 의미를 봐야 한다며 그녀에게 이해를 강요했습니다. 결국 더 어린 여자와 바람이 난 남자 친구와 헤어진 유나비는 더 이상 사랑하지 않겠다고 마음먹지만 박재언의 등장으로 내면에 갈등을 일으키게 됩니다. 넷플릭스에서는 현재 19세 관람가로 서비스 중입니다.

알고있지만은 해외 특히 일본에서 반응이 좋아서 7월에는 일본 넷플릭스 종합 인기 순위 2위에 까지 올랐습니다. 원작 웹툰 역시 네이버 웹툰의 해외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국가의 언어로 번역되어 서비스 중인데요, 국경을 넘어 세계적으로 인기를 끄는 것을 보면 알고 있지만의 스토리가 많은 공감을 얻고 있는 것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알고있지만 웹툰 줄거리와 비교

알고 있지만은 전 남자친구로부터 받은 상처로 사랑을 믿지 못하게 되었지만 연애는 하고 싶은 유나비와 연애는 귀찮아도 썸은 타고 싶은 남자 박재언의 아슬아슬한 로맨스를 그린 드라마입니다. 박재언은 학교에서 바람둥이이자 어장남으로 유명한데요, 유나비와 나이는 동갑이지만 후배입니다. 목에 나비 타투를 할 정도로 나비를 좋아하는 박재언은 유나비에게 끌리게 되고 박재언의 다정함과 매력에 유나비도 위험한 줄 알면서도 끌리게 됩니다.

점점 가까워진 두사람은 어느새 잠자리 파트너가 되버립니다. 어쩌면 사랑이 가능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한 유나비와는 달리 박재언은 연애할 생각이 없었습니다. 이에 상처 받은 유나비는 둘의 관계를 정리하게 되고 서로에 대한 그리움을 여전히 간직한 채 친구 사이로 남게 됩니다.

잠깐 휴식을 취하고자 어린 시절 친구가 있던 시골로 내려 간 유나비는 10년 만에 양도혁을 만나게 되는데요, 함께 있는 동안 두 사람은 점점 가까워지게 되고 양도혁은 유나비에게 고백까지 하게 되지만 박재언에 대한 미련을 아직 버리지 못한 유나비는 그를 거절합니다. 다시 서울로 올라 온 유나비에게 박재언이 찾아와 전 여자 친구와 헤어졌다고 말하며, 고백을 합니다. 하지만 이는 사실 전 여자 친구에게 둘의 관계를 폭로한 유나비에게 복수를 하기 위해 계획적으로 접근한 것이었습니다. 웹툰에서는 그로부터 몇 달 뒤 유나비가 양도혁의 오랜 짝사랑을 받아 주고 둘이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유나비는 양도혁에게 완전히 마음을 다 주지 못하고 박재언에게 받은 트라우마로 양도혁까지 계속 의심을 하게 되죠. 양도 혁이 다른 여자들과 잠시 대화하는 모습만 봐도 유나비는 그를 의심하게 되고 유나비는 마지막에 박재언이 다른 여자에게 나비를 그려주며 꼬시는 모습을 우연히 목격하는 것으로 웹툰은 마무리를 짓습니다.

"분명 또 나를 아프게 할 거라는 걸 알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드라마에서는 박재언의 경쟁자이자 삼각관계를 이루는 인물로 한도혁이 등장합니다. 웹툰과는 초중반부 까지 거의 스토리가 일치하는데요, 결말은 아주 다르게 그려지고 있습니다. 연애하자는 박재언의 제안에 흔들렸던 유나비는 박재언의 이기적인 모습을 발견하고 결국 이별을 고합니다. 드라마의 박재언은 원작처럼 제대로 쓰레기가 아닌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소중히 다루는 법을 배워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죠. 결국 드라마는 박재언과 유나비가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고 진짜 연인으로 이루어지며 설렘 가득한 해피엔딩으로 막을 내렸습니다.

드라마 알고있지만에서는 유나비, 박재언의 이야기뿐 아니라 조소과 친구들의 적나라한 로맨스를 보는 것도 꿀잼입니다. 특히 윤솔-서지완 커플은 일명 '솔지완'으로 불리며 주연 커플보다 더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방영 전부터 비주얼로는 만점이라는 평을 받으며 한소희, 송강이라는 핫스타를 주연으로 발탁해 큰 관심을 끈 알고있지만은 파격적이지만 현실적인 20대의 로맨스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며 시청자들의 많은 공감을 이끌어 냈습니다. 10회라는 짧은 분량에 아쉬움을 가진 드라마의 팬들은 주 1회 방송으로 감정선을 이어가기가 어려웠던 본 드라마와는 달리 넷플릭스를 통해 마음 편히 정주행 하며 드라마의 재미에 푹 빠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