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Y

우리나라 최악의 증권거래 실수 사건

by storywriter 2022. 4. 22.
반응형

개인투자자는 물론이고 거대 금융회사가 순간의 실수로 엄청난 손실을 보는 주문 실수를 '팻 핑거'라고 부릅니다.

 


팻 핑거(Fat Finger)는 '굵은 손가락'이라는 뜻으로, 증권시장에서는 잘못된 매매 정보를 입력한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손가락이 두꺼워 컴퓨터 키보드로 주문하는 과정에서 거래량이나 가격 등을 잘못 입력하는 것을 뜻합니다.

 


영화 '돈'을 보면 작전 세력들이 펼치는 주가조작 작전에서 증권사 직원의 작은 실수인 '팻 핑거'가 핵심 요소로 등장합니다. 증권사 직원인 주인공이 실수로 위장해 선물 만기 하루를 앞두고 시장 가격보다 한참 낮은 가격에 대량의 스프레드 매도 물량을 내놓고, 이후 시장이 정상화되는 과정에서 막대한 차익을 누린다는 내용입니다.

 



영화뿐 아니라 실제 증권 거래에서도 팻 핑거 사태는 종종 발생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3년 한맥투자증권 사건이 대표적입니다. 당시 한맥투자증권 직원이 금융상품 중의 하나인 옵션의 가격 계산 프로그램 만기일을 365일이 아닌 0일로 잘못 입력했고, 이 주문 사고로 460억원의 손실을 보고 결국 파산했습니다.

일본에서는 2005년 미즈호증권 직원이 61만엔짜리 주식 1주를 팔려다가 실수로 주식 61만주를 1엔(약 10원)에 내놓았는데, 도쿄 증시가 대폭락하면서 미즈호증권은 약 400억엔(4천억원)의 손해를 봤습니다.

대표적으로 2010년 5월 미국의 한 투자은행 직원이 100만 단위의 거래를 10억 단위의 거래로 잘못 눌러 15분 사이에 다우존스 평균주가가 9.2% 하락했습니다. 

 

 

 

신한 더모아카드 부정사용 난리 난 이유

시민사회단체가 소비자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해외 사용 안심 설정 실시가 불가피하다며 신한카드의 더모아(The More)카드에 대해 해외 부정 사용 가능성을 언급, 전면 회수 및 재발급을 사측에

limegoldstar.tistory.com

 

중산층이지만 좋은 동네에서 살아야 하는 이유

서울 아파트값이 3주 연속 보합세를 보이고 있지만 재건축과 중대형 위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강남권과 용산을 중심으로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고, 노후단지가 모여있는 노원구도 재건축

limegoldstar.tistory.com

 

요즘 여자들이 좋아하는 남자 얼굴 스타일

남방계 얼굴 북방계 얼굴 일반적으로 외국인들은 한국인에 대해 표정이 딱딱하고 얼굴이 평면적이며 눈, 코, 입이 작다고 말합니다. 이런 선입견은 한국인들의 모습이 외국인들에게 자주 노출

limegoldstar.tistory.com

 

한번쯤 읽어 보면 좋을 불교 명언

15억 인구의 중국과 14억 인도의 국경 분쟁지역에서 멀지 않은 곳 다람살라의 현인은 1950년 이곳에 티베트 자치정부를 세운 제14대 달라이 라마입니다. 달라이 라마는 1959년 중국이 티베트를 점령

limegoldstar.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