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Y

코끼리를 생각하지 마세요

by storywriter 2022. 5. 2.
반응형

 

사이먼 사이넥(Simon Sinek)은 2009년 자신의 골든 서클 이론에 대한 TED 강연으로 세계적인 유명세를 탔고 강연 동영상은 1234만회의 시청횟수를 기록해 역대 TED 강연 중 3위입니다. 마케팅 회사인 사이넥 파트너스를 창업해 성공을 거두었으나 끝없는 공허함을 느꼈입니다. 이후 삶과 비즈니스의 작동 원리를 찾는 데 골몰해 골든 서클 이론을 창안했습니다. 그의 책 '와이로 시작하라'(Start with Why)는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됐습니다.

 



합리적 이성과 분석, 언어 등은 두뇌의 신피질이 책임을 집니다. 신피질을 통해 우리는 정보와 데이터를 이해하게 됩니다. 우리가 제품의 특장점을 이해할 수 있는 것도 신피질을 통해서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기업이 고객들에게 자사 제품이 왜 좋은지 자세하게 설명한다고 해봅시다. 이를 이해하는 것은 신피질의 역할입니다. 그러나 신피질은 고객의 행동을 통제하지 못한다는 게 문제입니다. 인간의 행동은 대뇌의 변연계가 통제합니다. 변연계는 인간의 감정을 책임집니다. 기업의 와이 즉, 믿음과 목적 등은 감정과 연결돼 있고 변연계에 작용합니다. 따라서 기업이 자신의 와이를 고객에게 불어넣는다면 '구매'라는 행동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사이넥에 따르면 애플의 마케팅 메시지는 Why에서 출발합니다. "우리는 '현 상태에 도전'(와이)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이를 위해서 저희는 디자인이 아름답고 사용하기에 쉬운 방식(How)으로 제품을 만듭니다. 그 결과, 위대한 제품을 만들게 됐습니다. 우리 제품을 사시겠습니까." 고객들은 애플의 와이에 고무됐기 때문에 애플의 제품을 구매한다는 게 사이넥의 설명입니다. 디자인 때문에 애플 제품을 구매한다고들 하지만 이는 진짜 이유가 아니랍니다.

 

2022.05.01 - [STORY] - 그 겨울 바람이 분단다

2022.05.01 - [STORY] - 3초 안에 숨은 동물을 찾아 보세요

2022.05.01 - [STORY] - 국내에 숨겨진 은하수 명소

2022.05.01 - [STORY] - 발리가 관광 휴양지로 사랑받는 이유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