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킴 카다시안이 변호사가 되었다? oj 심슨 사건 변호사가 그녀의 아버지

by storywriter 2022. 3. 4.
반응형

오린설 제임스 심슨, 일명 oj 심슨은 미식축구 사상 손에 꼽을 정도의 스타 선수이자 영화배우로 미국인의 사랑을 한 몸에 받았다. 그러나 정작 미식축구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우리나라에서 그의 이름이 알려진 것은 심슨이 니콜 브라운과 로널드 골드먼이라는 백인 남녀를 살해한 혐의로 체포되었기 때문이다. 니콜 브라운은 심슨의 전부인 이었다.

 

 

이제껏 우리나라에서는 심슨 사건에 대해 단순히 ‘돈 많은 스포츠 스타가 비싼 변호사를 고용해 살인을 저지르고도 빠져나갔다’ 거나, ‘LA폭동이 지나고 민감한 시기였던 탓에 흑인인 심슨이 유죄를 선고받으면 또다시 폭동이 일어날까 봐 무죄를 선고했다’고 오해하고 있다. 하지만 심슨 재판은 무려 113일에 걸쳐 전 과정이 텔레비전을 통해 생중계되었다. 과연 심슨이 범인이라는 데 한 점의 의심도 없었다면 전 국민이 지켜보는 가운데 배심원단이 무죄를 선고할 수 있었을까?

 

킴 카다시안의 친아버지 로버트 카다시안(Robert Kardashian, 1944~2003)은 아르메니아계 미국인 4세 변호사로, O. J. 심슨의 절친이었다. O. J. 심슨 사건이 일어난 후에 심슨은 카다시안의 집에 머물렀는데, 카다시안이 심슨의 변호인이 안 되었으면 해당 사건의 증인으로 채택되었을지도 모른다.

 

 

카다시안은 로버트 샤피로(Robert Shapiro)를 위시한 심슨의 엄청나게 비싼 변호인단 중 한 명이 되어 심슨의 무죄를 이끌어냈고, 이로 인해 전국적인 인지도를 얻게 되었다. 어째 한국에서는 로버트 카다시안이 심슨을 변호하면서 킴의 어머니 크리스와 사이가 멀어졌다고 알려져 있는데, OJ 심슨 사건은 1994년에 일어났고 이미 이 둘은 3년 전인 1991년에 이혼한 상태였다. 로버트 카다시안은 크리스와 이혼 후 Jan Ashley(1998–1999)과 Ellen Pierson(2003)과 두 번 재혼했다가 2003년 암으로 사망했다. 재혼 후 아이는 없다.

 

 

킴 카다시안은 2019년 변호사가 되겠다고 선언했다. 당시 그는 비폭력 마약사범이었지만 종신형을 선고받은 무기수 앨리스 마리 존슨의 사연을 접한 뒤 법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킴 카다시안은 2022년 변호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한 로펌에서 4년 간의 수습과정을 시작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는 워싱턴 소재의 피어스 대학을 다니다 방송 출연을 계기로 중퇴해 대학 졸업장이 없지만 로펌 인턴 경력을 쌓아 변호사 시험에 응시할 계획을 세웠다.

 

 

캘리포니아주 변호사 시험은 로스쿨 또는 대학 졸업장이 없이 대학과정 검정고시(College Level Examination Program·CLEP)를 통과하고 전문 법조인 아래에서 4년 간 수습 기간을 거치면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킴 카다시안의 언니 코트니 카다시안과 동생 클로이 카다시안은 유명한 변호사인 아버지 로버트 카다시안을 언급하며 "아빠가 언니를 자랑스러워할 것"이라며 "고귀한 일을 하고 있다"라고 위로했다.

 

 

 

카다시안은 13일(현지시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장문을 글을 올려 “베이비 바 이그잼(baby bar exam)에 합격한 나 자신이 정말 자랑스럽다”라고 기뻐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주는 공인되지 않은 로스쿨에 입학하거나 로스쿨 수습생 프로그램에 속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2번의 시험을 치러 모두 통과한 사람에게 변호사 자격을 준다. 이들이 처음 치르는 시험이 베이비 바 이그잼, 즉 예비시험이다.

 

 

지난 6월 베이비 바 이그잼에 응시한 275명 가운데 20.7%만 합격했다. 카다시안은 “첫 번째 시험이지만 합격률은 두 번째 시험보다 낮다”며 “최고의 변호사들은 (내가 변호사가 되는 것이) 불가능에 가까운 여정이라고 했고, 정통 로스쿨 과정을 밟는 것보다 어려울 것이라고 했지만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서 정말 기분 좋다”라고 밝혔다.

 

 

카다시안은 “실낱같은 희망만 붙잡고 있더라도 절대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라며 “할 수 있다고 마음먹고 해내라. 이뤄내면 정말 기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